간호학과 중장기발전계획(DIST RN VISION 2030)

- DIST VISION (2025) : 지역사회발전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평생직업교육대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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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DIST RN VISION (2020,2025) : “현장실무형 글로벌 인재 양성”
- 특성화 (2025) : 경험기반 현장실무형 교육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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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태동기 (2011~2014) : 간호학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준비기간으로써 기본 역량을 강화하여 도약의 기틀을마련
- 도약기 (2015~2017) : 준비된 기본 역량을 바탕으로 간호학과의 실질적인 변화를 구축함으로써 대학의 이미지 쇄신
- 발전기 (2018~2020) :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선택과 집중하여 새로운 학과문화의 성과를 대외적으로 확장
- 정착기 (2021~2025) : 무한 경쟁시대의 교육 패러다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간호학과로의 브랜드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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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교육역량강화
- 교육과정 질 관리
- 교수역량 강화
- 교육환경개선
- 취업역량강화
- 현장실무형 교육
- 취업전략 수립
- 산업 협력 활성화
- 글로벌역량강화
- 간호전문 외국어 활성화
- 국제교류활성화
- 평생직업교육역량강화
- 성인대상자 단기 프로그램 운영
- 전공심화과정운영
- 교육역량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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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ST RN VISION 2030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
혁신전략 | 전략분야 | 세부과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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ㄴ\ | 교육역량강화(A) | 성과기반 교육과정 선순환 체계 개선 |
1. 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내외부 의견수렴 |
2.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성취도 평가 | |||
3. 교육과정 자체 평가 실시 후 개선보고서 | |||
4. 주기적 교육과정 검토 및 개선 | |||
이론교육의 효율성 | 5.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| ||
6. 의사소통 강화 교과목 운영 | |||
실습교육의 효율성 | 7. 임상실습 적응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| ||
8. 핵심간호술기 강화 | |||
9. 시뮬레이션 교육 강화 | |||
10. 글로벌 현장학습 | |||
11. 주기적인 임상실습 평가 및 반영 | |||
12. 실습 기자재의 지속적 보완 및 구비 | |||
교수 학습법 적용 |
13. 교수법 워크숍 참여 | ||
14. 학과 교육과정 워크숍 개최 | |||
15.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적용 | |||
16. 첨단 강의실 확보를 위한 노력 | |||
교원의 안정성 유지 | 17. 인성역량강화 | ||
18. 전공역량강화 | |||
학생역량 | 우수학생 유치 | 1. 홈페이지 리뉴얼 | |
2. 학과 홍보 리플렛 제작 | |||
3. 지역사회 홍보 강화 | |||
학과 적응 향상 및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| 4. 신입생 적응 프로그램 | ||
5. 멘토-멘티 프로그램 운영 | |||
6. 학생역량 강화 프로그램 | |||
7. 첨단 강의실 확보를 위한 노력 | |||
8. 교과외 활동지원 | |||
취업 역량 강화 | 9. 국가고시 대비 관리 | ||
10. 지도교수 상담 | |||
11. 취업 지원 프로그램 | |||
연구역량 | 연구여건 개선 | 1. 우수 논문 게재료 지원 | |
2. 국내외 학술대회 참여 지원 | |||
연구환경 개선 | 3. 연구실 및 세미나실 등 연구환경 개선 노력 | ||
4. 국내외 간호학술자료 및 전자 저널 확보 | |||
인프라 | 학과 운영 효율성 유지 | 1. 적절한 행정인력 확보 | |
2. 주기적인 교수회의 | |||
3. 위원회 활동 | |||
발전기금 조성 | 4. 졸업생의 학과 발전기금 참여 | ||
5. 학과 교수의 발전기금 조성 참여 | |||
6. 발전기금의 효율적인 집행 | |||
동문회 활성화 | 7. 동문들의 참여 유도 | ||
8.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 등 의견수렴 확대 | |||
9. 발전운영소위원회에 동문 대표를 당연직으로 위촉 | |||
10. 발전운영소위원회 개최 |